존경하는 손근호 의원님!
평소 지역발전과 시민 안전.행복을 위하여 불철주야 애쓰심에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원님의「현대차출고삼거리 인근 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로 위험성」질문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대차출고삼거리는 2개의 주간선도로(오토밸리로, 염포로)가 만나고, 현대자동차와 북구 및 경주시계에 위치한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우리시 주요물류수송 교차로이며,
‘17년 9월 오토밸리로 전구간 완전개통에 따라 오토밸리로 방면 통행량이 크게 늘어 현재 1일 약 5만대 정도 수준입니다.
또한, 주변 인근으로 대규모 공동주택(효문코오롱 하늘채)과 학교(울산마이스터고, 효정고, 효정중학교)가 위치하고 있어 등하교 시간대에 현대차출고삼거리의 횡단보도를 통학로로 이용하는 학생들의 보행안전이 각별히 요구되는 곳입니다.
이에, 우리시에서는 오토밸리로 1공구(현대차출고삼거리~연암IC, 2006. 1) 준공이후 현대차출고삼거리의 염포로→오토밸리로 방면 우회전 차량으로부터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우회전 차로에 위치한 횡단보도의 전면에 차량 정지선과 신호등을 설치하였으며,
이후 횡단보도 전면에 기 설치된 신호등과 연계하여 우회전 차량 진입 조절과 보행자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2015년에는 우회전 차로 전방에 우회전 전용 신호등을 추가로 설치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현장조사결과, 서면질문에서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많은 차량들이 횡단보도 전면에 설치된 정지신호를 지키지 않고 통행하고 있어 이로 인해 보행자와 차량과의 교통안전사고 위험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횡단보도 차량 정지신호와 우회전 전용신호와의 연계가 다소 부족하여 신호운영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현황 1 : 횡단보도 앞 적색 점화 일 때 우회전 전용신호등 녹색 점화
- 현황 2 : 우회전 전용신호등 적색 점화 일 때 횡단보도 앞 녹색 점화
우리시에서는 우선적으로 울산지방경찰청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청하여 현대차출고삼거리 인근 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변 학교의 등하교 시간대 정기적인 신호위반 집중단속
- 운전자들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켜 신호위반을 다소 유발하는 현재 신호체계 개선(우회전 전용신호등과 횡단보도 앞 신호순서 일치)
아울러, 앞서 서면질문(’18. 10.)에서 답변드린 율동 공공주택지구 조성시 현대자동차 출고교차로에 대한 개선 방향을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 차량 소통에 주안점을 두고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울산=세계타임즈 이호근 기자]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