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 교육’을 위해 열정과 성의를 다하고 계신 노옥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교육 역량을 학교가 제공해주어야 한다"는 의지로 비전과 공약을 제시하신 노옥희 교육감님의 뜻에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현재의 직업관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고 있으며 이에 맞춰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할 능력도 바뀌고 있어 학생들의 진로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로교육과 관련하여 노옥희 교육감님께서 발표하신 정책공약에는
△ 미래사회 변화에 조응하는 미래형 학력을 책임지겠다.
△ 진로교육체험센터 설치
△ 적성맞춤형 진로 진학교육과 다양한 체험교육 강화
△ 전문성을 갖춘 진로진학담당관 배치와 예체능 위탁교육 전담학교 신설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교육감님의 진로교육과 관련한 공약사항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 과 교육감님의 견해 등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교육감님이 추구하고자 하는 ‘미래형 학력’이란 어떤 것이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추구할 것인지 방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교육강화 차원의 진로교육센터 설치’를 공약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치.운영계획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본의원의 의견으로는 정부 지원으로 영남권 최대의 진로체험관을 설치하여 학생들이 꿈.끼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데 이에 대한 교육감님의 견해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전문성을 갖춘 진로진학담당관을 배치하여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정말 필요한 정책이라고 본의원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진로와 진학이 하나로 운영되는 교육청 직제개편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추진 계획이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마지막)으로, 울산교육청에서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진학상담센터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과 학부모들은 교통 불편 및 대기시간 소요 등의 이유로 불편을 호소하며 구.군과 연계한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센터’ 운영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교육청과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한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진학센터’ 운영에 대한 교육감님의 의견과 향후 진학센터의 운영방안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울산교육청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기원하며 이상으로 서면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울산=세계타임즈 이호근 기자]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