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요지
1. 2016년 유해물질 검사 현황과 성분, 이후 관련된 후속조치 내용은?
2. 유해물질 검출 우레탄 교체 후 재검출 사유와 2016년 우레탄 유해물질 미검출 학교에서 재검출된
사유와 성분은?
3. 탄성 포장재가 시공되어 관리되는 곳(산책로, 놀이터, 공원, 자전거도로, 농구장, 다용도 구장,
운동장 등)의 유해성 재검사 여부는?
4. 유해성 검사 후 특별히 두동초와 옥현초만 코르크 트랙으로 시범설치하는 사유는?
5. 대학교 및 특수학교에 대한 우레탄 유해물질 검사 여부와 대상은?
6. 유해한 우레탄 보수 후 처리현황과 비용은?
7. 앞으로의 계획은?
□ 질문내용
탄성 포장재의 유해물질 점검과 교체로 주민의 안전을 지켜 주십시오.
울산의 미래의 먹거리를 준비하시는 송철호 시장님과 노옥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코로나 19로 힘든 시간을 이겨내고 있는 주민들이 유일하게 즐기고 있는 산책로, 공원, 자전거도로 등과 학교 우레탄 트랙 등 탄성 포장재의 유해성 문제 파악실태와 안전성 점검 및 교체로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향상시키고자 몇 가지 질문 드립니다.
지난 2016년 전국의 학교 인조잔디 및 우레탄 트랙에서 발암물질이 기준치를 크게 초과하는 수준으로 검출돼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후 교육 당국은 마사토나 천연잔디로의 교체를 권장하고 지원하였고 체육시설 및 운동장 등에 대한 검사와 교체가 이뤄지고 있었지만 초‧중‧고교와 달리 대학교 운동장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으며, 기타 탄성 포장재(산책로, 놀이터, 공원, 자전거도로, 다용도 구장 등)에 대한 점검은 없었습니다.
해가 갈수록 관심은 적어지고 비대면으로 인해 학교를 잘 가지 않거나 운동장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이 제한을 받아서 더욱 관심이 멀어졌습니다.
하지만 관심 밖이던 공원, 산책로, 자전거도로 등 탄성 포장재를 사용하는 곳은 코로나19로 실내 생활만 하던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점검은 단 한 건도 이뤄지지 않았고 타지역에서 탄성포장에 대한 중금속 오염 물질에 대한 의혹들이 이뤄지면서 시민들도 많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인천지역 21개 학교의 야외체육시설에서 기준치의 수십 배에 달하는 중금속과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나왔습니다. 납은 지능발달저하와 근육 약화 등을 불러올 수 있는 발암물질이며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내분비계를 교란해 아토피, 천식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 말 전남교육청의 유해성 검사 실시 후 58.3% 시설에서 29개의 화학물 성분이 안전기준치를 초과하여 검출되었으며, 세종시에서도 2016년 정부의 우레탄 트랙의 안전관리 기준 정비 후 개보수를 마친 우레탄 트랙의 유해성 검사에서 유해물질이 기준치 이상 검출돼 재 교체 공사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탄성 포장재는 시공과정에 접착제를 사용하고 굳히기 위해 경화제를 사용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검사도 미흡합니다.
그리고 우레탄 및 탄성 포장재의 위해성도 있지만 보수 및 재시공 시 기존 제품의 폐기 등도 환경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몇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첫째, 2016년 우레탄 논란 시 유해물질 검사한 곳의 상세한 현황과 성분 여부를 알려 주시고 이후 관련된 후속 조치가 있었다면 어떤 내용인지 상세히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장소, 유해물질 검출 여부, 조치내용, 비용 등)
둘째, 2020년 11월부터 2021년 1월까지 학교 우레탄 트랙 유해성 검사 시 총 80개교 중 19개교의 우레탄 트랙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었다는 자료를 제출받았습니다. 이 중 2016년 논란 이후 교체한 곳이 재검출되는 곳이 발견되는데 이곳에 대한 예산과 유해물질 검출성분에 대한 자료, 재검출 사유 그리고 2016년 유해성 검사에서는 검출되지 않은 학교에서 이번에 검출된 성분의 동일성 여부와 사유에 명확하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학교는 이슈화가 많이 되어 검사를 하였지만 학교 외의 탄성 포장재가 시공되어 관리되는 곳(산책로, 놀이터, 공원, 자전거도로 다용도 구장 등)의 유해성 검사는 하였는지요? 그리고 운동장, 족구장, 체육공원테니스장 등에 대한 재검사는 하였는지요? 만약 하였다면 언제 하였으며 검사항목과 현황 등에 대해 알려 주시고 아직 검사를 하지 않았다면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해성 검사 실시 여부와 주기, 검사항목과 현황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초‧중‧고 외 대학교 및 특수학교에 대한 유해성 검사 여부에 대해 알려 주시고 해당 대학교 및 특수학교의 우레탄 검사 대상이 되는 곳의 현황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많은 지자체에서는 선도적으로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친환경제품들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울산에도 이번 유해물질이 검출된 학교 중 두동초등학교와 옥현초등학교는 코르크 트랙으로 시범 설치를 하는데 왜 두 곳만 특별히 코르크로 설치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우레탄 및 탄성 포장재 등의 교체 및 보수 후 기존 제품에 대한 폐기가 더 많은 환경 문제를 낳고 있다고 하는데 울산시는 어떤 방법으로 폐기 제품을 처리하며 처리비용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일곱째, 위 여러 사항들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이후 울산시와 울산시교육청에서는 어떻게 할 계획인지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바랍니다.
존경하는 송철호 시장님과 노옥희 교육감님!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시민들이 많이 움츠려 있으며 무엇보다 건강에 대해 예민한 시기입니다.
시민들의 건강에 이상을 가져올 수 있는 사항들을 상세히 파악하고 개선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의 건강과 시민들이 안심하고 야외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행정에서는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점 점검이 우선이며 이후 계획과 대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만큼 다른 업무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사항들이므로 상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울산=세계타임즈 이호근 기자]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