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시장에서 판매되는 계피100g에 550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분석되었으며 칼륨은 체내의 나트리움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도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현재 우리들이 먹는 음식에는 다량의 염분 때문에 나트리움을 과잉섭취하기 쉬운 현실 고혈압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도 알려져 있다.
혈당치를 안정시키므로 당뇨병 예방효과는 물론 심부전 동맥경화 강막증 등에 효과가 있으며, 현대인이 원하는 앤티에이징에 효과가 있어 주름이 언제나 애띤 얼굴 즉 항로작용에 기여하고 있다. 계피를 음식에 뿌려먹으면 살균 항균작용을 하면서 몸이 찬 것을 개선, 붓는 것 예방, 고혈압 예방, 다이어트, 피부, 당뇨 예방 등의 효과가 있어 옛부터 계피는 우리민족이 애호해왔던 것이 이런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혈관 모세혈관을 포함하여 95~99%이며 약 37조개의 세포가 산소나 영양의 역할을 하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생활습관이 영향을 주어 당분 과잉섭취 수면부족, 편식 등이 모세 혈관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영향으로 나이를 먹으면서 인지증(치매)에 대한 공포증을 해소하는데 계피의 역할이 있다고 보고된 것만 보더라도 우리 전조가 계피를 사용하게된 것이라고도 생각해볼 수 있다. 노령화 사회에서 장수 건강 앤티에이징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의 모세혈관이 잘 활동할 수 있도록 적당한 운동, 마음가짐으로 건강한 노후는 모두 바라는 것이지만 그리하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이기도 하다.
결혼식 회갑 생일잔치 등 가족 행사가 있을 경우 음식이 쉽게 쉬지 않게 또는 후식으로 나오는 수정과(水正果)에는 주재료가 계피이며 생강 곶감 등을 넣어 맛을 부드럽게 하는 것은 오래된 전통방법이며 현재도 이 방법에서 벗어나지 않고 계속되고 있는 전통적 가치이다.
그러므로 계피를 좋아하는 사람은 건강하고 애 띠고 장수하여 활동을 원하는 대로 하고 있는 것이 그 증거일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전통적 가치의 계피 파워(Cinnamon Power)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 대표. 세계타임즈 고문 (mwchoi@konkuk.ac.kr)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