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안전한 사회만들기의 첫걸음, 소화전 바로알기

심동윤 / 기사승인 : 2018-11-29 10:46:24
  • -
  • +
  • 인쇄
인천공단소방서 대응구조구급과 소방교 정말로

 

소화전은 소화 활동에 필요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시설이다. 소방차량에 연결하거나 직접 호수에 연결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 사용한다.  

 

화재의 대부분은 물을 이용해서 진압한다. 보통의 소방차량에는 3~4톤 정도의 물이 적재돼 있지만 차량의 물만으로 큰 화재를 진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소방차에 물이 떨어지기 전에 소화전을 열고 호수를 연결해야 계속 불을 끌 수 있다. 이때 소화전은 화재현장에 출동한 소방차량에 물을 급수해 물 부족 없이 불을 끌 수 있게 도와준다.

 

화재 현장에 필수인 소화전은 그 역할에 비해 크기가 작기 때문일까? 소화전 주변에 많은 운전자들이 불법 주·정차를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문제는 소화전 주변을 차량들이 불법 주·정차로 둘러싸면서 소방차와 소화전과의 접근성이 떨어지게 돼 화재 발생 시 소방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구나 시간 지연으로 신속한 초동대처가 어려워 골든타임 확보에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자칫 대형 인명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화재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른다. 이렇게 중요한 소화전을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없다면, 끔찍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소화전 주변 불법 주정차나 훼손행위로 인해 자신의 생명과 재산도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소화전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두가 동참해야 한다. 

 

 

[인천=세계타임즈 심동윤 기자]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