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2025. 초등 대구미래학교 추진 계획’ 발표

한윤석 / 기사승인 : 2025-03-01 07:53:59
  • -
  • +
  • 인쇄
- 지속 가능한 교육과정 중심 학교 체제 구축 강화 -
- 2.13.(목), 대구미래학교 관리자 및 교사, 교육전문직 등 130여 명 대상 워크숍 실시 -


[대구 세계타임즈=한윤석 기자]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초등 대구미래학교의 지속 가능한 교육과정 중심 학교 체제 구축을 강화하는 내용의 ‘2025. 초등 대구미래학교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대구미래학교’는 IB 프로그램과 더불어 학습자 주도성과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대구 공교육 혁신을 주도하는 교육과정 모델학교로,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4개 학교를 신규로 지정해 46개의 초등 미래학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대구미래학교 교육과정 실행력 강화, ▲대구미래학교 교원 역량 강화, ▲대구미래학교 책무성 제고 및 질 관리 등 3가지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체제 구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대구미래학교의 교육과정 실행력 강화를 위해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학생 기초역량 함양과 개념기반 탐구수업 실천을 내실화하며, 학생 성장 지원 평가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학기초 학급 세우기 프로젝트와 학기별 2회 탐구 프로젝트를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대구시교육청은 학생들이 깊이 있는 학습의 바탕이 되는 10대 필수학습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대구미래학교 학생용 워크북 「나는 탐구의 주인공, 초등 배움싹」을 개발·보급한다.
 

* 질문 생성하기, 새롭게 생각하기, 조사하기, 자료·매체 활용하기, 비교·분석하기, 의사소통하기, 종합·정리하기, 검증·일반화하기, 삶과 연결하기, 성찰하기

또한, 대구미래학교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맞춤형 연수와 컨설팅으로 대구미래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설계와 수업-평가, 학급경영 역량을 강화하고, 연차별 성장 지원 컨설팅의 체계적 운영과 ‘학생 성장을 다시 쓰다’ 미래학교 운영 사례 공모전 등을 통해 초등 대구미래학교의 교육력 제고와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2월 13일(목)에 초등 대구미래학교 46교의 교장과 업무담당교사, 교육전문직 등 130여 명을 대상으로 ‘대구미래학교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교육 공동체의 협력적 탐구와 실행 방안 탐색’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을 통해 올해 ‘초등 대구미래학교 추진 계획’을 안내하고, 삼영초의‘협력적 탐구와 실행으로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 교수·학습 리더십 실천과 학생 기초역량 함양 및 탐구중심 학생주도수업 실천 방안에 대한 참여자간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미래학교가 학생의 기초역량을 바탕으로 삶과 배움을 잇는 탐구와 학습자 주도성을 강화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힘을 기르는 학교로서의 체제를 더욱 굳건히 다져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